news
sub_top

 
  방미의 추천도서
  
 작성자 : 최고관리자
작성일 : 2014-11-03     조회 : 640  


제목 : 중국, 세계로 가다

  

저자 : 데이비드 샴보

 

출판사 : 아산정책연구원

 

2014.10.27


저자소개

저자 데이비드 샴보(David Shambaugh)는 현대 중국 및 아시아 국제관계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권위자이자 저술가이다. 그는 현재 조지워싱턴대학교(George Washington University)의 정치학 및 국제관계학(Political Science & International Affairs) 교수이며, 같은 대학교 내 엘리엇 국제관계대학(Elliott School of International Affairs) 중국정책프로그램(China Policy Program)의 창립자이자 소장이다. 그는 또한 브루킹스 연구소(Brookings Institution) 산하 외교정책연구프로그램(Foreign Policy Studies Program)과 동북아시아정책연구센터(Center for Northeast Asian Policy Studies)의 비상근 연구위원을 맡고 있다.
그는 런던대학교(University of London)의 동양ㆍ아프리카 지역학 대학(School of Oriental & African Studies, SOAS)에서 중국정치학 담당 부교수를 역임했고, 《차이나 쿼터리The China Quarterly》의 편집자로 일했다. 또한 워싱턴 DC에 위치한 우드로윌슨 국제학술센터(Woodrow Wilson International Center for Scholars)의 아시아 프로그램을 총괄했다. 최근에는 중국에서 풀브라이트 선임 연구원(Senior Fulbright Scholar)을 지냈으며, 호주, 이탈리아, 일본, 싱가포르에서 방문교수를 지냈다. 또한, 세계 언론 매체에 자주 기고하는 동시에 많은 편집위원회의 일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여러 정부, 연구기관, 자선단체, 민간기업의 자문역을 맡았다. 그는 30여 권의 책, 200편 이상의 글을 저술 또는 편집했다.


책 소개

《중국, 세계로 가다》는 중국에서의 1년을 포함해 5년간 세계를 돌며 진행한 광범위한 연구를 바탕으로, 모든 대륙에 진출한 중국의 입지를 다양한 차원에서 고찰한 최초의 연구 서적이다. 샴보 교수는 이전의 어떤 연구에서도 볼 수 없는 다양한 범위의 출처 및 인터뷰를 활용해, 중국의 전 세계 외교, 경제, 문화, 군사 입지에 대한 유익한 정보와 통찰을 제공한다.


목차

서문과 감사의 말씀 9
1장 중국의 글로벌 영향력 23
2장 중국의 글로벌 정체성 41
3장 중국의 글로벌 외교 입지 87
4장 중국과 글로벌 거버넌스 197
5장 중국의 글로벌 경제 입지 249
6장 중국의 글로벌 문화 입지 321
7장 중국의 글로벌 안보 입지 409
8장 세계화된 중국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461
주석 478


추천평

데이비드 샴보는 세심한 연구를 바탕으로 쓰인 이 명저를 통해 중국의 부상이 지닌 성격과 그 영향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한다.
-헨리 키신저(Henry A. Kissinger)

데이비드 샴보는 세계적인 중국 전문가 중 한 명이다. 그는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과 탁월한 사회과학 지식을 기반으로, 불완전한 강대국으로서의 중국의 실상을 강력한 논조로 그려 나간다. 특히 중국이 자국의 소프트파워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에 대한 그의 분석은 매우 압권이다. 《중국, 세계로 가다》는 중국의 국제적 역할을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조지프 나이(Joseph S. Nye), 하버드대학교 석좌교수ㆍ《권력의 미래The Future of Power》저자

데이비드 샴보는 방대한 연구와 자신의 심오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무대에서 보다 존중 받기를 원하며 새로운 위상을 추구하고 있는 중국에 대해 완전하고도 매혹적인 책을 써냈다. 또한 《중국, 세계로 가다》는 많은 이들이 생각하고 두려워하는 것에 비해 중국의 실제적인 힘과 영향력은 훨씬 적으며, 따라서 그렇게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그의 주장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책들과 구별된다.
-오빌 셸(Orville Schell), 아시아 학회 미중관계센터 소장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명쾌한 책이다 ... 샴보 교수는 중국의 정책입안자들과의 인터뷰 및 이들의 견해 차이에 대한 통찰력 있는 비평을 통해, 중국의 힘에 대한 세간의 병적인 과장을 냉철하게 바로잡아 준다.
-《퍼블리셔스 위클리Publishers Weekly》